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UI란,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분야
- 물리적 제어
-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 구성
- 기능
- 특징
-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 작업 시간을 단축, 업무에 대한 이해도 높여줌
- 최소한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 수행 결과 오류 줄임
- 작업 기능에 대한 구체적 방법 제시
- 정보 제공자 - 공급자 간 매개 역할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숙지해야 함.
- 구분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형태로 이뤄짐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 유효성 :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혀야 함
- 유연성 :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 일관성 :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있게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함.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함.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함
-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에 노출시켜 조작을 쉽게 설계해야 함.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해 한 번 학습한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접근성 : 다양한 계층이 남녀노소 설계해야 함.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하게 설계해야 함.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게 설계해야 함.
-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
- 개략적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것
- 목업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 모형
-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 +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
- 프로토타입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 인터랙션을 적용
- 유스케이스
-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
- 와이어프레임
UI 표준 및 지침
UI 표준 :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UI 지침 :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
- 웹의 3요소
- 웹 표준 (Web Standards) : 웹에서 사용되는 규칙 또는 기술
-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도 웹 사이트에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 웹 호환성 (Cross Browsing) :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이 다른 환경에서도 모든 이용자에게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
- UI 스타일 가이드
- 구동 환경 정의
- 프레임 세트 : 화면을 Top, Left, Contents 등 영역으로 프레임을 구분해 적용
- 레이아웃 정의
- 화면 구조 정의, 각 영역 메뉴 구성. Top, Left, Contents, Footer가 있음.
- 네비게이션 정의
- 네비게이션 메뉴 타입을 선택해 적용
- 기능 정의
-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프로세스 모델링 정의)이나 필요한 데이터 간 관계(데이터 모델 정의)를 논리적 모델로 상세화
- 구성 요소 정리
- 화면에 표시할 그리드(테이블 형식으로 쉽게 데이터 표시)나 버튼(기능 / 검색 / 그리드 관련 / 기타) 정의
- 구동 환경 정의
UI 요구사항 확인
- 목표 정의
- 사용자들 대상 인터뷰 진행.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 요구사항 요소 확인
- 데이터 요구
- 기능 요구
- 제품 / 서비스 품질
- 제약 사항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 사용자 관점 시나리오.
- 요구사항 작성
- 요구사항 요소 확인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 장점
- 사용자 설득, 이해가 쉬움
- 혼선 예방. 개발 시간 단축
- 사전 오류 발견
- 단점
- 사용자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프로토타입 개선 및 보완 작업 때문에 작업 시간 증가, 필요 이상 자원 소모 가능성
- 중요한 작업이 생략될 수도 있음
- 종류
- 페이퍼 프로토타입
- 디지털 프로토타입
- 개발 단계
-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 프로토타입 작성. 핵심 기능 중심 개발
-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는 지 확인
- 프로토타입 기반 수정과 합의
UI 흐름 설계
- 기능 작성
- 기능적 / 비기능적 요구사항 정리
- 입력 요소 확인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확인 후 화면에 입력할 요소 확인
- 기능 확인 - 입력 요소 확인 - 화면 확인 - 화면 간 흐름 확인
- 유스케이스 설계
- UI 요구사항 기반 UI 유스케이스 설계
- 기능 및 양식 확인
- 텍스트 박스, 콤보 박스, 라디오 박스, 체크 박스 확인 및 규칙 정의
UI 상세 설계
- 요구사항 확인
- UI 상세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 최종 확인
- UI 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 표지엔 시스템이나 프로젝트명 포함해 작성
- UI 설계서가 수정될 때마다 버전으로 0.1씩 높임. 초안 버전은 1.0
- UI 구조 설계
- UI 요구사항과 UI 프로토타입에 기초해 UI 구조 설계
- 메뉴 구조 설계
- 사이트 맵 구조를 통해 사용자 기반 메뉴 구조 설계
- 사이트에 표시할 콘텐츠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게 메뉴별 구분한 사이트 맵 구조 설계
- 작성한 사이트 맵 상세 내용을 표 형태로 작성
- 사용자 요구 프로세스들에 대해 작업 진행 순서에 맞춰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 사이트 맵 구조를 통해 사용자 기반 메뉴 구조 설계
- 화면 설계
- UI 프로토타입과 UI 프로세스 참고해 필요한 화면을 페이지별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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