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어플리케이션 테스트란 어플리케이션 잠재된 결함을 찾는 행위 또는 절차.

소프트웨어가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validation),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 지 검증(verification)

 

  • 어플리케이션 기본 원리
    • 완벽한 테스트 불가능 :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하다.
    • 결함 집중 (Defect Clustering) : 겷마은 특정 모듈에 집중되어 있다. 
      • 파레토 법칙 : 어플의 20%의 코드에서 80%의 결함이 검출된다.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 테스트 케이스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다.
      • 테스트 케이스를 계속해서 보완, 개선해야 한다.
    • 테스팅은 정황 의존 : 테스트는 정황(상황)에 따라 다르게 수행해야 한다.
    • 오류-부재의 궤변 :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요구사항 만족을 못하면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 테스트와 위험은 반비례 : 테스트를 많이 하면 미래 위험은 적다.
    • 테스트의 점진적 확대 : 테스트는 작은 부분부터 확대해가며 진행해야 한다.
    • 테스트의 별도 팀 수행 : 테스트는 개발자와 관계 없는 별도의 팀에서 수행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 정적 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분석하는 테스트
      • 워크스루(개발자가 모집한 전문가가 검토), 인스펙션(워크스루 발전 형태), 코드 검사 등
    • 동적 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해 오류를 찾는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기능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 종류
          • 동치 분할 검사/동등 분할 기법(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케이스 제작, 검사. 타당한 입력 자료, 타당하지 않은 입력 자료 개수를 균등하게 해 테스트 케이스 설정.
          •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원인 - 효과 그래프 검사(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입력 데이터 간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 후 효용성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해 검사하는 기법
          • 오류 예측 검사(Error Guessing) : 과거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 일련의 보충적 검사 기법이며 데이터 확인 검사라고도 함.
          • 비교 검사(Comparison Testing) : 여러 버전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해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 원시 코드의 논리적 모든 경로를 테스트해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 종류
          • 기초 경로 검사 : 대표적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 제어 구조 검사
            • 조건 검사 : 모든 논리적 조건 테스트
            • 루프 검사 :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 데이터 흐름 검사 : 변수 정의와 변수 위치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 검증 기준
          • 문장 검증 :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분기 검증 :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조건 검증 :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인 경우,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분기 / 조건 검증 :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 결과가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테스트 기반에 따른(무엇을 기반으로 할지에 따른) 테스트
    • 명세 기반 : 요구사항 명세를 다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
      • 동등 분할, 경계 값 분석
    • 구조 기반 :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 작성 및 확인
      • 구문 기반, 결정 기반, 조건 기반
    • 경험 기반 :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트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 에러 추정, 체크 리스트, 탐색적 테스팅
  • 시각에 따른 테스트
    • 검증(verification) 테스트 : 개발자의 시각
    • 확인(validation) 테스트 : 사용자의 시각
  • 목적에 따른 테스트
    • 회복 : 일부러 결함을 줘 실패하게 한 후 제대로 복구하는지 확인
    • 안전 : 불법적 침입으로 시스템을 보호하는지 확인
    • 강도 : 과도한 정보량이나 빈도를 부과해 과부하 시 정상적으로 실행하는지 확인
    • 성능 : 실시간 성능, 전체적인 효율성 진단. 응답 시간, 처리량 등 테스트
    • 구조 : 논리적 경로, 복잡도 등 평가
    • 회귀 :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을을 확인
    • 병행 : 변경된 소프트웨어와 기존 소프트웨어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하여 결과 비교
  • 개발 단계에 따른 테스트
    https://devuna.tistory.com/98
     
    • 검증(Verification) 테스트 - 개발자 단에서의 테스트
      • 단위 테스트 :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 인터페이스, 외부적 IO, 자료 구조, 독립적 기초 경로, 오류 처리 경로, 경계 조건 등 검사.
        • 방법
          • 구조 기반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
            • 목적 : 제어 흐름, 조건 결정
            • 주로 시행됨
          • 명세 기반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
            • 목적 : 동등 분할, 경계값 분석
      • 통합 테스트(Intergration Test) : 단위 테스트 완료 모듈들을 결합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 방법
          • 비점진적 통합 방식
            • 빅뱅 통합 테스트 방식
          • 점진적 통합 방식 : 모듈 단위 단계적으로 통합하며 테스트
            • 하향식 통합 테스트 :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며(위에서 아래로) 테스트
              • 절차
                1. 주요 제어 모듈은 작성된 프로그램 사용. 종속 모듈들은 스텁으로 대체
                2. 깊이 우선 / 넓이 우선 통합 방식에 따라 하위 모듈인 스텁들이 한 번에 하나씩 실제 모듈로 교체
                3. 모듈이 통합될 때마다 테스트 실시
                4. 회귀 테스트(이미 했던 테스트 반복. 변경 사항으로 인해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
            • 상향식 통합 테스트 :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며(아래에서 위로) 테스트
              • 절차
                1. 하위 모듈들을 클러스터(종속 모듈 그룹)로 결합
                2. 상위 모듈에서 데이터의 입*출력 확인을 위한 더미 모듈인 드라이버 작성
                3. 통합된 클러스터 단위 테스트
                4. 테스트 완료 시 클러스터는 프로그램 구조 상위로 이동해 결합하고 드라이버는 실제 모듈로 대체
            • 혼합식 통합 테스트(샌드위치 통합 테스트)
              • 하위에선 상향, 상위에선 하향식 통합을 사용해 최적의 테스트를 지원하는 방식.
      • 시스템 테스트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히 수행되는가 점검하는 테스트.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하게 만든 테스트 환경에서 테스트 수행해야 함.
        • 방법
          • 기능적 요구사항 : 명세서 기반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
          • 비기능적 요구사항 : 구조적 요소에 대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
    • 확인(Validation) 테스트 - 사용자 단에서의 테스트
      •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중점을 두고 테스트
        • 종류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 적절성 여부 확인
          • 운영상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상 인수 / 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
          • 규정 인수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통제된 환경(개발자가 있는)에서 개발자와 사용자가 함께 확인하며 오류와 문제점 기록
          •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제어되지 않은 환경에서 실 업무를 갖고 직접 테스트. 오류와 문제점을 주기적으로 개발자에게 보고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

 

  1. 테스트 계획 : 프로젝트 계획서, 요구 명세서 등 기반으로 테스트 목표 정의 및 테스트 대상 및 범위 결정
    • 절차
      1. 테스트 대상 시스템 구조 파악
      2. 테스트에 투입되는 조직 및 비용 산정
      3. 테스트 시작 및 종료 조건 정의
      4. 테스트 계획서 작성 
  2.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 : 테스트 목적과 원칙을 검토하고 사용자 요구 사항 분석
  3.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 :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 작성, 검토 및 확인 후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4. 테스트 수행 : 테스트 환경 구축 후 테스트 수행
  5. 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 : 테스트 결과 비교 분석해 테스트 결과서 작성
  6. 결함 추적 및 관리 : 테스트 수행 후 결하밍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어떤 종류 결함인지 추적 및 관리
    • 결함 관리 프로세스
      1. 에러 발견
      2. 에러 등록
      3. 에러 분석
      4. 결함 확정
      5. 결함 할당
      6. 결함 조치
      7. 결함 조치 검토 및 승인
    • 결함의 원인이 되는 것이 오류. 일반적으로 사람에 의해 발생한 실수 의미. 오류로 인해 소프트웨어 제품에 발생한 것이 결함.

 

  • 최종 산출물 :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결과서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케이스 : 구현된 소프트웨어가 요구사항을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 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 작성 순서
      1.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
      2.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3.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
      4.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
      5. 테스트 케이스 정의
      6. 테스트 케이스 타당성 확인 및 유지 보수 : 소프트웨어 기능 또는 환경 변화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 갱신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케이스 적용 순서에 따라 여러 테스트 케이스들을 묶은 집합. 테스트 적용 구체적 절차를 명세한 문서. 순서를 기입해 테스트 항목 빠짐없이 수행 가능
  •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해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
    • 특징
      • 제한된 검증 : 모든 테스트 케이스에 적용 불가
      • 수학적 기법 : 값을 수학적 기법을 이용해 산출 가능
      • 자동화 기능 :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 실행, 결과 비교, 커버리지 측정 등 자동화 가능
    • 종류
      • 참 오라클 : 모든 테스트 케이스 입력 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 모든 오류 검출 가능
      • 샘플링 오라클 : 특정한 몇몇 테스트 케이스 입력 값들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
      • 추정(Heuristic)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 개선 오라클. 특정 테스트 케이스 입력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 제공, 나머지 입력 값들에 대해서는 추정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 일관성 검사(Consistent)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테스트 케이스 수행 전과 후의 결과 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테스트 자동화 도구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하는 자동화 도구를 적용해 쉽고 효율적으로 테스트 수행. 휴먼 에러를 줄이고 테스트 정확성을 유지하며 테스트 품질 향상 가능

 

  • 유형
    • 정적 분석 도구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및 남은 결함 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
    • 테스트 실행 도구 :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 테스트를 실행하는 방법
      •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 :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해 이를 읽어 실행하는 방식
      • 키워드 주도 접근 방식 :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를 수행할 동작을 나타내는 키워드와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하여 실행하는 방식
    • 성능 테스트 도구 : 인위적으로 적용한 가상의 사용자를 만들어 테스트 수행. 성능 목표 달성 여부 확인
    • 테스트 통제 도구 : 테스트 계획 관리, 테스트 수행, 결함 관리 등 수행
    • 테스트 하네스 도구 :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 및 모듈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생성된 코드와 데이터를 의미.
      • 구성 요소 - 테스트 드라이버, 테스트 스텁, 테스트 슈트(순서가 없는 테스트 케이스 집합),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스크립트(순서가 있는 테스트 케이스 집합), 목 오브젝트(사전에 사용자 행위를 조건부 입력해두면 상황에 맞는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결함 관리

 

결함의 정의 :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

 

  • 결함 관리 프로세스
    1. 결함 관리 계획 :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 수립
    2. 결함 기록 : 발견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등록
    3. 결함 검토 :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
    4. 결함 수정 : 개발자 결함 수정
    5. 결함 재확인 : 수정한 내용 확인, 다시 테스트 수행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결함 관리 DB를 이용해 프로젝트별 결함 유형, 발생률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 서비스 제공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의 상태 변화에 대해 관리, 측정)
        • 결함 분포 :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 추이 분석
        •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 결함 추적 순서
        1. 결함 등록 
        2. 결함 검토 
        3. 결함 할당
        4. 결함 수정
        5. 결함 조치 보류
        6. 결함 종료
        7. 결함 해제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 관리 종료
  • 결함 분류
    • 시스템 결함 : 시스템 다운, 어플 작동 정지, 종료, 응답 시간 지연, DB 에러 등
    • 기능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 미반영 / 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오류,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등
    • GUI 결함 : UI 비일관성, 데이터 타입 표시 오류, 부정확한 커서 / 메시지 오류 등
    • 문서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과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 사용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뉴얼 불일치 등
  • 결함 심각도 / 우선순위 : Critical - High - Medium - Low
  • 결함 관리 도구 : Mantis, Trac, Redmine, Bugzilla

어플리케이션 성능 분석

 

  • 성능 측정 지표 : 처리량(Throughput), 응답 시간(Response Time), 경과 시간(Trun Around Time), 자원 사용률(Resource Usage)
  • 성능 테스트 도구 : 어플에 부하나 스트레스를 가해 성능 측정 지표 점검
    • JMeter, LoadUI, OpenSTA
  • 시스템 모니터링(Monitoring) 도구 : 어플이 실행됐을 때 시스템 자원 사용량 확인 및 분석
    • Scouter, Zabbix

어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 소스 코드 최적화 : 나쁜 코드 배제, 클린 코드로 작성하는 것.
    • 클린 코드 작성 원칙 : 가독성, 단순성, 의존성 배제, 중복성 최소화, 추상화
    • 유형
      • 클래스 분할 배치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역할만. 응집도는 높이되, 크기는 작게
      • 느슨한 결합(Loosely Coupled) :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이용해 추상화된 자료 구조와 메소드를 구현함으로써 클래스 간 의존성 최소화. 결합도 낮추기
      • 코딩 형식 준수 : 줄 바꿈 사용 / 개념적 유사성 높은 종속 함수 사용 / 호출하는 함수는 선배치, 호출되는 함수는 후배치 / 지역 변수는 함수 맨 처음에 선언
      • 좋은 이름 사용
      • 적절한 주석문 사용
  •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 정적 분석 도구 : 실행하지 않고 분석
      • pmd, cppcheck, SonarQube, checkstyle, ccm, cobertura
    • 동적 분석 도구 : 코드를 실행하여 코드 속 메모리 누수, 스레드 결함 등 분석
      • Avalanche, Valgrind

'그 외 공부 > 정처기-실기(완)'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장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0) 2021.07.06
8장 SQL 응용  (0) 2021.07.06
6장 화면 설계  (0) 2021.07.02
5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0) 2021.06.29
4장 통합 구현  (0) 2021.06.27

+ Recent posts